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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급변하는 TV시청 습관, ‘넷플릭스’를 앞세운 ‘OTT서비스’의 영향력 높아져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2. 25. 19:03

    2019 OTT서비스(넷플릭스 등)U&A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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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바뀐 TV시청 환경, 디지털 기기로 TV를 보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본방 사수'필요 없이 시청자도 크게 늘면서 총 73.4%"OTT서비스와 볼 권리가 더욱 더 보장되는 것 같다"74.6%"OTT서비스가 TV시청 습관 전 천시 킬 것"향후 이용 의향(73.4%) 오른,'넷플릭스'이용 의향이 가장 높았고 ​ ​ ​ ​ ​ ​- 젊은 층을 중심으로 TV가 아니라'모바일'에서 방송 시청하는 모습 → 시장 조사 전문 업체 엠 브레인 트렌드 모니터(trendmonitor.co.kr)가 디지털 기기를 보유한 전국의 만 하나 9세~59세 성인 남녀 한개, 000명을 대상으로 '넷플릭스'으로 대표되는 'OTT서비스'에 대한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TV시청 환경에 큰 전처인가 일어난 안특히 언제 어디서나 방송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는 'OTT 서비스'의 영향력이 매우 큰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아프소소, 평소 TV프로그램을 어떤 기기를 통해서 주로 시청하는가를 조사한 결과 집 TV에 시청의 비율(52.2%)만큼이나 모바일(28.8%)과 컴퓨터(하나 9%)TV시청이 많이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 세대별 TV 프로그램 시청 여건이 다른 것이 특징이었다. 중장년층의 경우는 여전히 집 TV에서 방송을 시청하는 비율(20-3개.4%, 30대 46.5%, 40대 63.2%, 50대 67.8%)이 명확하게 높았지만 젊은 층은 스마트 폰과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20-44%, 30대 32.9%, 40-2개 퍼센트, 50대 하나 7. 하나 퍼센트)과 컴퓨터(20-24.6%, 30대 20.6%, 40대 한개 5.8%, 50대 한개 5.2%)에서 TV프로그램을 시청하는 모습이 점점 자연스럽게 보였다. 특히 20대에는 모바일 기기가 집 TV보다 중요한 TV시청 루트와 사실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 확충 젊은 세대를 무대로 재방송 방식으로 프로그램 시청이 빈번해지고 있는 모습도 엿보였다. 아직은 TV채널에서 방송하는 방송을 직접 시청하는 비율(62. 하나 퍼센트)가 VOD등 다시 시각에서 시청하는 비율(30.4%)보다 우세하지만 젊은층은 다시 시각(20-45%, 30대 36.6%, 40-22.5%, 50대 하나 7.6%)에도 방송을 많이 시청하고 있는 것이었다 ​-78.7%"디지털 기기로 방송을 시청하는 사람이 더 많다는 것"-20하나 5년에 비해서 고런 인식 크게 증가(하나 5년 65.3%→ 하나 9년 78.7%)→ TV시청 습관과 관련된 전반적인 인식을 보면 TV프로그램 시청에 큰 전처나 있는 것을 시청자 스스로가 많이 체감합니다라고 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우선 모든 응답자의 78.7%가 향후 TV보다는 다른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고 방송을 시청하는 사람들이 더 많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고런 소견은 20하나 5년(65.3%)보다 더 많아진 것이어서 스마트 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기기가 기존의 집 TV를 대체하는 현상이 보다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해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실제 집에서 TV에서 방송을 시청하는 것은 점점 줄어들 것 같다는 소견은 크게 증가(하나 5년 38퍼센트 → 하나 9년 55)하나 퍼센트)한 반면 아직 TV에서 방송을 시청하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소견은 감소(하나 5년 73.6퍼센트 → 하나 9년 67.3%)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20대가 집에서 TV에서 방송을 시청하기가 줄어든다는 소견(20대 64.4%, 30대 5개.6퍼센트, 40대 5개.6퍼센트, 50대 52.8%)이 가장 많았고 아직 TV에서 방송을 시청하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소견(20-47.6%, 30대 69.2%, 40대 72.4%, 50대 80%)에는 동조하지 않는 태도가 매우 분명했다. 또 하나 0명 중 4명 정도를(37.4%)은 벌써 집을 만나고 TV가 필요 없을 것 같다는 소견을 시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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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방 사수의 필요성 없이 소비자(하나 5년 52.9Percent→ 하나 9년 66.4Percent)증가 이외 0명 중 8명"지금은 방송국보다 콘텐츠가 중요한 시대"→ 이런 변화와 함께'본방 사수'의 의미도 퇴색하고 있다. 전체 응답자의 66.4Percent가 최근에는 본방 사수의 필요성을 못 느낀다고 응답한 것이다. 이런 인식도 예전보다 크게 증가(하나 5년 52.9Percent→ 하나 9년 66.4Percent) 한 것으로 특히 20~30대 젊은 시청자가 본방 사수의 필요성을 많이 느끼지 못하는 태도(20-72Percent, 30대 7개.6Percent, 40대 63.2Percent, 50대 58.8Percent)이 분명했습니다. 이처럼 이전보다 본방사수를 위한 노력이 줄어든 것은 결국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재방송으로 볼 수 있는 시청 환경이 잘 갖춰졌다는 뜻이며 자연스럽게 방송사의 영향력보다는 프로그램의 영향력이 커졌다는 소견이 나온다. 하나 0명 중 8명(80.8Percent)이 지금은 방송국보다는 콘텐츠가 중요한 시대가 온 것이라는 의견에 공감하고 있어 최근에는 더 이상 TV방송 회사가 어디인지는 중요하지 않은 시대와 바라보는 시청자도 전체 69.9Percent에 달했습니다. 한편 이전보다 원하는 방송과 콘텐츠를 보려고 유료 결제를 할 의향이 있다고 이야기한 시청자가 크게 증가했다(한개 5년 29.6Percent→ 하나 9년 52. 하나 Percent)것도 주목한 변화였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방송과 콘텐츠 소비에 비용을 내겠다는 의사(20대 64Percent, 30대 52.8Percent, 40대 50Percent, 50대 4개.6Percent)이 높은 편이다. ​-'OTT서비스'의 인지도 높고 이용 경험도 많아-가장 많이 알고 있고 이용한 서비스는 '옥수수'과 '넷플릭스'→ 집 TV대신 무바 1기기를 이용하고 TV프로그램을 시청하고, 본방 사수를 하기보다는 다시 보기 형태의 시청 방식이 보편화된 현재의 방송 시청 환경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넷플릭스로 대표되는 'OTT(Over the top)서비스의 영향력을 빼놓을 수 없는 듯했다.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을 의미하는 OTT 서비스에서는 언제 어디서 봤는지 원하는 방송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급속히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지만 실제 OTT 서비스의 인지도가 높고 이용 경험도 많은 것으로 연구됐다. 먼저 다양한 OTT서비스 중에 아는 브랜드가 없다고 이야기한 시청자가 단 2.6Percent에 불과할 정도로 OTT서비스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가장 많이 인지하고 있는 OTT서비스는 옥수수(7개. 8Percent, 중복 응답)넷플릭스(7개.2Percent)으로 유튜브 레드(63.5Percent), 티 병(63.3Percent), 천천히(56.3Percent)등 대부분의 OTT서비스를 많은 시청자가 인지하고 있다. 도 한 서비스 인지 저 가운데 1부(하나 4. 하나 Percent)을 제외한 본 인간도 시청자는 직접 OTT서비스를 이용한 경험도 갖고 있었다. 이용 경험이 많은 OTT서비스에서도 옥수수(43Percent, 중복 응답)넷플릭스(36.3Percent)을 주로 많이 꼽았고, 천천히(30Percent)과 유튜브의 레드(29Percent), 티 병(28.6Percent)의 이용 경험도 많은 편이다. 서비스를 인지하면서도 이용경험이 없는 경우에는 '이용금액'에 대한 부대 sound감을 많이 토로했습니다. 이용 금액을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것이 왠지 아까워서(43.8Percent, 중복 응답)부다 sound된다(39.4Percent)는 이유로 이용하지 않는다는 뜻을 주로 많이 한 것이다. 기타에 기존의 TV에서도 충분히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고(37.2Percent)free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른 사이트가 많다(36.5Percent)는 의견이 뒤를이다. ​-전체 73.4Percent"OTT서비스에서 '을 읽는 권리'가 더 보장될 것 같다"-74.6Percent"OTT서비스가 향후 TV시청의 연습 더 변화시킬 것"→, 전반적으로 OTT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아주 아주 긍정적이다. 전체 84.2Percent가 OTT서비스를 이용하면 내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언제든지 볼 수 있어서 좋다고 바라보고 있으며 OTT서비스의 등장으로 시청자의 '을 읽는 권리'가 더 보장되도록 이야기하는 시청자가 73.4Percent에 달했습니다. 그만큼 OTT서비스에 대한 기대와 만족도가 아주 높다는 것을 나타내는 결과에서, 특히 젊은 시청자 1정도 원하는 프로그램을 언제든지 볼 수 있어서 좋고(20대 87.6Percent, 30대 84.8Percent, 40대 8개.6Percent, 50대 82.8Percent), 시청자의 권리가 존중될 것 같다(20대 80.8Percent, 30대 74Percent, 40대 73.6Percent, 50대 65.2Percent)는 소견을 많이 보였다. 도 했다 OTT서비스로 '콘텐츠'를 중요하게 소견하는 인식이 높아진 것 같다는 주장에도 대부분(74.3Percent)공감하는 모습이다. 자연스레 TV 시청 연습이 바뀔 것이라는 예상도 많이 나왔다. 전체 74.6Percent가 OTT서비스가 향후 소비자들의 TV시청의 연습을 더 변화시키며 바라본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집에서 TV시청 시간이 줄어드는 같은(58.3Percent. 그래, 떨린 방송국 프로그램인지 모르고 보는 경우가 많아질 것 같다(7한 Percent)는 분석이 많았다. 이렇게 OTT서비스를 이용하고 기존에 이용하던 유료 방송을 해약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 같다는 시간도 절반 이상(52.5Percent)이다. 다만 OTT 서비스의 대중화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개선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다. 1반 적과 소견한 OTT서비스의 단점과 관계된 것으로 콘텐츠의 가격이 더 싸고 져야 하고(82.4Percent)보다 차별화된 콘텐츠의 제공이 필요하다(79.4Percent)는 의견이 모든 연령층에서 많은 본인의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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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명 중 8명"앞으로 OTT서비스 이용자 증가하는 것"-실제 73.4%가 향후 이용 의향을 밝히고'넷플릭스'이용 의향이 가장 높았고 → 향후 OTT서비스 시장 전망도 밝은 전망했다. 10명 중 8명(79%)이 향후 OTT서비스에서 TV프로그램과 영화를 시청하는 사람이 많다고 답한 것으로 가장 긍정적인 전망을 하는 나이는 20대(85.6%)이었다. 특히 5G이동 통신 서비스가 사용화되면 OTT서비스의 이용이 더 많아진다는 소견(74.5%)이 많았지만 아무래도 더 빠른 이동 통신 서비스가 지에콤 되면 보다 다양한 콘텐츠를 끊김 없이 볼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으로 풀이된다. 실제 OTT 서비스의 이용 의향은 매우 높은 편입니다. 전체 응답자의 73.4%가 향후 다양한 종류의 OTT서비스를 이용하고 볼 생각이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여성(남성 70.2%, 여성 76.6%)및 20~30대 시청자(20대 82%, 30대 78.4%, 40대 70.4%, 50대 62.8%)이 OTT의 주요 이용자층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다만 비이용 경험자(34.3%)과 서비스 빈지 글자(38.5%)의 이용 의향보다는 현재 이용자의 다시 이용 의향(80.9%)이 더 높았다. 향후 이용 의향이 가장 높은 OTT서비스는 넷플릭스(68.7%중복 응답)으로 유튜브 레드(50.1%)옥수수(33.5%), 티 병(19.9%)을 이용하고 싶다는 응답이 뒤(뒤)이요.본 연구는 특정 대기업의 의뢰 없이 M브레인(trendmonitor.co.kr)의 콘텐츠 사업부(트렌트 모니터) 자체 기획 및 자체 비용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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